임플란트 가격 주의사항


임플란트 implant는 안에(im, in) 심다(plant)의 합성어로 빠진 치아 부위에 심어 넣는다는 뜻을 지니고 있어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가격적인 부분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임플란트 가격과 장단점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임플란트 가격 차이


불편한 치아가 있으면 식사가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미소가 사라져서 자신감까지 낮아질 수 있는데요. 충치나 풍치 치료를 하다가 최후 처방으로 발치를 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진행하는 치료법이 임플란트예요. 



그밖에 치아 교정을 목적으로 하거나 선천적으로 유치 아래에 영구치가 없다면 유치가 빠지고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임플란트 시술과정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별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 계획을 세워요. 치아가 없는 곳에 임플란트 수술을 하고, 치아보철을 올려서 3~5개월 후면 완성이에요. 


임플란트 시술과정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윗턱뼈 또는 아래 턱뼈에 구멍을 뚫고 임플란트를 심은 다음, 그 위에 인공치아를 장착시키는 과정이에요. 친화성이 우수한 티타늄으로 된 특수 나사를 치조골에 심고 시간이 지나서 나사와 뼈가 잘 붙으면 그 위에 인공 치관을 올려줘요. 


시술 시간은 임플란트 개수, 수술 범위, 뼈 이식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15분에서 1시간 반 가량 소요돼요. 


치과 치료


임플란트 장점

인접해있는 멀쩡한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치아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이 유리해요. 미관상으로도 원래 이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질감이 들지 않아요. 직접 말하지 않으면 임플란트를 했는지 몰라요. 


그리고 치아가 빠지면 그 자리의 잇몸과 턱뼈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흡수되고 줄어드는데,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이 점을 예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치아가 이동하거나 얼굴이 변형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요. 


또 이가 빠진 자리에 음식물이 끼는 현상도 막을 수 있어요. 자연치아와 유사한 임플란트는 씹는 힘이 원래 이의 80% 가까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임플란트 단점

원한다고 해서 임플란트를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으면 골 이식을 먼저 해야 할 수 있어요. 노인들 중에는 수술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서 틀니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어요.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 비교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화면


1500명 중 1명 꼴로 티타늄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요. 이런 경우 임플란트 후에 피부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임플란트 나사 재료가 티타늄이기 때문에 금속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치아 치료


어금니의 경우 뿌리가 3개인데 임플란트는 뿌리가 1개이다 보니 기존 치아처럼 치관을 크게 만들 수가 없어요. 그래서 임플란트 치아가 자연치아보다 작아요. 


그리고 내 입안에 자리잡기까지의 과정이 아무리 짧게 잡아도 3~4개월일 정도로 오래 걸려요. 치과 치료 중에 치아 교정 다음으로 비싸다는 점도 단점 중에 하나예요. 


임플란트 가격

국산과 수입산 간의 차이가 있어요. 현재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산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어요. 임플란트 평균 가격을 보면 국산의 경우 100만 원선, 외국산인 경우 150만 원선이 일반적이에요. 


땅이 진흙처럼 무르거나 파여있으면 기둥을 세워도 제대로 서있지 못하기 때문에 땅을 잘 다진 후에 세워야 해요. 잇몸뼈도 같은 이치로 골 이식을 받아야 하거나 상악동거상술을 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있어요. 


임플란트 가격 구성


가격의 구성 요소는 재료비가 10~20%를 차지하고, 인건비인 시술 행위료가 80~90%를 차지하고 있어요. 재료비는 병원에서 비용을 줄이거나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임플란트 비용은 행위 수가인 시술 행위료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어요. 치과마다 임플란트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얼마 정도가 합리적인 가격 수준일까요. 솔직히 말해서 임플란트의 적정 가격 수준을 딱 꼬집어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임플란트의 재질, 고가의 진단 장비 사용 여부, 의료진의 경력 정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임플란트 장단점


어금니 임플란트는 다른 이와는 달리 겉으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심미성보다는 강한 자극에도 잘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로 심는 것이 중요해요.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은 무조건 저렴한 것보다는 본래의 저작 기능을 최대한 회복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용을 생각하는 것이 좋아요. 


치과 진료


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 많이 저렴하다면 오히려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치과마다 이벤트 행사를 통해 평소보다 저렴하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비교해 보시는 것도 괜찮아요. 



만약 만65세 이상이라면 본인부담률이 30%로 낮아졌어요. 상악, 하악 관계없이 평생 임플란트 2개까지 지원되고 있으니 적용 대상에 해당한다면 참고해주세요.


임플란트 2개 정부지원


주의사항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예요. 인공치아라고 해서 유지 관리를 소홀히 하면 염증이 생겨서 임플란트를 뽑아내야 될 상황이 올 수도 있어요. 임플란트 나사 속으로 치석이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임플란트 사후관리


치아의 모든 면을 닦는다는 생각으로 양치질을 신경 써서 해주고, 치실을 꼭 사용해서 잇몸 틈새의 이물질들을 제거해줘야 해요. 정기적인 스케일링도 필요한데, 시술 후 1년은 3개월마다 치과에 방문에서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해요. 


치석제거 치실


그래서 치과를 선택할 때 임플란트 가격도 고려해야겠지만 시술 완료 후에 얼마나 오랫동안 AS 및 사후관리를 해주는지도 꼭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임플란트 사후 관리


또 카라멜, 엿, 젤리와 같이 끈적끈적한 것을 먹다가 인공치관(크라운)이 빠질 수도 있고, 딱딱한 음식을 씹다가 부서질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내 소중한 치아를 최대한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아요. 의료 종사자들도 항상 말하는 것이 임플란트보다 자연치아가 훨씬 더 좋다는 점이에요. 현재 불편한 치아는 어쩔 수 없이 임플란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건재하고 있는 나머지 치아들은 관리 잘하셔서 가능한 한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