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효능 복용법


보랏빛의 예쁜 꽃을 피우는 엉겅퀴가 간 건강과 관절염에 좋다는 효능이 알려지면서 복용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엉겅퀴는 가시가 많아서 가시나물이라고도 부르며, 서양에서는 밀크씨슬이라는 이름으로 통하는데요. 엉겅퀴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 걸까요. 피곤에 지친 현대인의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엉겅퀴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엉겅퀴 효능


엉겅퀴

엉겅퀴는 6~8월에 꽃을 피우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이나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주 보이는 약초예요. 상처 난 곳의 피를 응고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엉겅퀴'라고 부른다는 설도 있어요. 


한방 약재로 쓰이고 있고, 유럽에서도 2000년 전부터 사용해왔어요. 동의보감에서 엉겅퀴는 '독이 없고 맛은 쓰며 해열과 진통작용이 뛰어나다. 간의 독과 혈액 내 염증을 빼내어 주며 어혈 및 용종이나 부스럼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어요. 



엉겅퀴 효능

간 건강

실리마린 성분이 엉겅퀴 효능에 결정적이에요. 엉겅퀴의 실리마린이 음주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억제하고, 간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어요. 실리마린은 엉겅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간의 해독작용과 간세포 재생 기능, 산화방지 작용이 뛰어나요. 


엉겅퀴 실리마린


간과 담낭(쓸개)을 보호해서 황달 증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서 숙취해소에 도움이 돼요.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만성 피로에도 엉겅퀴 효능이 좋아요. 


간암 예방과 치료 보충제로도 엉겅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요즘 술자리가 많은 분들 사이에서 이 엉겅퀴로 만든 영양제인 밀크씨슬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엉겅퀴 관절염 효과


관절염 완화

엉겅퀴는 항염증 작용을 통해 체내 유해한 노폐물과 염증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요. 특히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이 점차 퍼져서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는 류마티즘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엉겅퀴 동의보감


엉겅퀴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통증을 억제해서 치료약 수준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항암 효과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암의 전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덕분에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줘요. 


엉겅퀴 염증성 질환 효능


피부 질환 개선

각종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아토피나 종기, 피부염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돼요. 위궤양이나 위염과 같은 염증 질환에도 엉겅퀴 효능이 좋아요. 


정력 보강 및 원기회복

한방에서 엉겅퀴는 어혈을 푸는 약재로 많이 쓰이며 양기를 보충해서 남녀의 정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남성 갱년기 증상과 어혈로 인한 여성의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돼요. 엉겅퀴의 영양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엉겅퀴 간기능 개선


원활한 혈액순환

엉겅퀴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어요. 또 어혈을 제거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뇌혈관 질환이 있는 분에게 좋고,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줘요. 



체중 관리

이뇨 작용과 해독 작용을 하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에요. 


엉겅퀴 복용법

어린 엉겅퀴


4월 경에 자라는 어린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고, 된장찌개에 넣어 먹을 수도 있어요. 더 자라면 가시 때문에 녹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엉겅퀴 녹즙은 하루에 30g 미만으로 복용하는데, 소화 흡수율이 높아서 약효가 좋아요. 


엉겅퀴 녹즙 복용법


즙으로는 하루에 소주컵 한잔 정도의 양이 좋고, 생잎을 기준으로는 하루에 200g, 즉 생잎 20장이 엉겅퀴 하루 섭취량이에요. 


엉겅퀴차


말린 뿌리와 잎을 달여서 엉겅퀴차를 끓여 먹을 수도 있어요. 엉겅퀴차는 물 2리터에 엉겅퀴 50g을 넣고 끓여서 하루에 커피잔으로 2~3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천기누설 엉겅퀴차 끓이는법은 사과를 이용해요. 사과의 단맛이 엉겅퀴의 쓴 맛을 중화해서 먹기 수월해지고 사과의 프락토올리고당 역시 간에 좋은 성분이라 함께 넣고 끓이면 좋아요. 또 말린 엉겅퀴가 부서지면서 물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엉겅퀴는 육수 팩에 넣고 끓일 것을 권장해요. 


엉겅퀴차 끓이는법


완성된 엉겅퀴차를 마시기 전, 발효식초 반티스푼을 넣고 복용하면 핵심성분인 실리마린 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어요. 


엉겅퀴밥


이밖에도 엉겅퀴밥을 지어 먹거나 생잎 5장에 요구르트 200ml를 넣고 엉겅퀴 주스를 마셔도 좋아요. 


엉겅퀴 주스


엉겅퀴 효능이 좋다고 해도 보이는 대로 채취해서 먹으면 위험해요. 농약 사용 여부와 중금속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재배한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엉겅퀴 구입 요령은 잎이 연하고 뿌리가 곧게 펴진 것을 고르면 좋아요. 잔뿌리는 정리하고 질긴 잎은 잘라서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손질해요. 잘 씻은 엉겅퀴를 식초에 담근 후에 말리면 소독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엉겅퀴 뿌리에 실리마린 성분이 많으니 뿌리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밀봉해서 냉장보관하며 보관일은 30일 정도예요.


밀크씨슬 엉겅퀴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소화기능이 약한 분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식욕부진, 설사, 복통, 구토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처음 엉겅퀴를 복용할 때는 자신의 몸 상태를 보고 하루 권장량을 지키면서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엉겅퀴 꽃


복용 중인 약이나 영양제가 따로 있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중복해서 섭취하지 않도록 시간 차이를 두고 복용해야 해요. 지병이 있다면 미리 전문의와 상담하고 복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 있다면 엉겅퀴에도 알레르기 가능성이 높아요. 엉겅퀴 복용 중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해주세요. 



간은 절반 이상이 손상되어도 자각하지 못해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큰 병이 되기 전에 소중한 내 몸을 관리하셔서 늘 활기찬 일상을 누리시길 바랄게요. 


밀크씨슬 실리마린 성분


가장 간단하게 엉겅퀴를 복용하는 방법은 영양제 형태로 나온 밀크씨슬을 섭취하는 거예요. 밀크씨슬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있는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감사합니다. 


간편한 엉겅퀴 복용법 '밀크씨슬'의 효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