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개뿌리 효능 먹는법


망개뿌리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망개나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낯선 이름의 이 나무 뿌리에는 엄청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서 소개할 정도로 오래 전부터 명약으로 쓰였다고 해요. 


그렇다면 망개뿌리의 어떤 효능들 덕분에 긴 세월 약재로 쓰여왔을까요. 망개나무(청미래덩굴) 뿌리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 정확히 알고 드셨으면 해요.



망개뿌리 란?

우선 망개나무의 뿌리가 어떤 것인지부터 알아야겠지요. 청미래덩굴의 경상도 방언이 바로 망개나무예요. 그러니까 망개뿌리는 청미래덩굴뿌리라고 할 수 있어요. 참고로 청미래덩굴은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명감나무, 맹감나무, 깜바귀 등 여러가지가 있어요.



청미래덩굴 뿌리를 캐서 물로 씻고 햇볕에 잘 말린 것을 한방에서 토복령(토봉령)이라고 불러요. 요즘에는 단시간내에 위생적으로 말리기 위해 건조기를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먹는 것은 주로 이 토복령을 우려낸 물이에요.



망개뿌리 효능 6가지

1, 면역력 증대 

홍삼의 대표성분인 사포닌이 망개뿌리에도 많이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줘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서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효과가 있어요. 감기와 같은 잔병치례를 막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기능도 있어요. 



2. 혈관계 질환의 예방

루틴이라는 성분 덕분에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벽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피를 맑게 하고,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이에요.



3. 염증성 피부 질환 개선

항염 효과가 탁월해서 여드름, 아토피와 같은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아서 동안 피부를 유지해주고, 차로 끓여서 꾸준히 마시면 피부 보습에도 도움이 돼요.



4. 피로 회복

망개뿌리는 탁월한 해독작용을 통해 간에 쌓여있는 독소들을 배출해줌으로써 간 기능을 개선해줘요. 간이 나빠지면 피로감을 더 빨리 느끼고, 무기력해지기 쉬운데요. 간 건강이 좋아지면서 만성 피로나 무기력증을 해소할 수 있어요.



5. 체내 부종 개선

망개뿌리를 먹게 되면 신장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요. 그 결과 부기, 부종을 빼주어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에요. 한방에서는 요도염과 방광염으로 소변이 잘 안나올때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어요. 



6. 해독 작용

요즘 먹거리부터 미세먼지로 인한 중금속 문제까지 많아지면서 망개뿌리 효능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망개뿌리는 체내 노폐물과 독소, 각종 중금속(수은,납 등)들을 몸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줄 수 있어요. 



그 밖에도 망개나무 뿌리는 혈당을 정상수치로 유지하도록 돕고, 관절염과 골다공증을 개선하며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망개뿌리 먹는법

1. 망개뿌리 차

망개뿌리 채취시기는 연중 가능하지만 청미래덩굴에 빨간 열매가 열리고, 뿌리에 영양분을 비축하는 시기인 가을, 겨울이 좋아요. 차로 마시려면 물 1리터에 망개뿌리인 토복령을 한줌 넣고, 끓여주세요.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충분히 우려내서 드시면 좋아요. 망개뿌리 차는 식전 하루 3번 1컵씩 섭취하는 것이 적당해요. 숭늉의 구수한 맛과 나무 잎의 향이 나서 마시기에 부담이 없어요. 



2. 망개뿌리 담금주 (토복령 술)

술을 담가서 마실 때는 깨끗히 씻어서 말린 뿌리를 30도 이상 소주와 함께 용기에 담아주세요.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서 6개월 이상 보관한 후에 토복령은 건져내고 복용하면 돼요. 



3. 망개뿌리 죽

토복령과 쌀, 대추를 함께 달여서 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해요. 위와 장이 편해지고 원기 회복에 좋다고 해요.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망개뿌리 부작용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몸이 냉하다고 느끼는 분들은 망개뿌리 효능이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뭐든지 과유불급인 것 같아요. 또 오랜 기간 먹으면 변이 딱딱해져서 변비가 생길 수도 있으니 장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지금까지 망개뿌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망개뿌리 효능 및 토복령(토봉령) 먹는법과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소중한 분들과 따뜻한 건강차를 나누면서 몸 건강과 함께 마음건강도 함께 챙기시길 바랄게요. 몸에 유익한 더 많은 차 종류를 알고싶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건강차 정보 모음 ]

 돼지감자차 효능 부작용

 보이차 효능 부작용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있을까요

 민들레 효능 부작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