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차 8가지


숙면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따뜻한 차 한잔은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매력이 있지요. 하지만 불면증이 있는 분이라면 차도 가려마시는 게 좋은데요.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커피는 안타깝게도 카페인 음료라서 숙면을 방해해요. 녹차나 홍차, 우롱차, 얼그레이, 다즐링 등도 카페인이 들어간 차라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은데요.



그럼 어떤 차를 마시는 게 좋을까요. 카페인이 없으면서 잠을 잘오게 도와주는 다양한 차 종류를 소개해드릴게요. 


숙면에 좋은 차

1. 카모마일 차

국화과의 대표식물인 카모마일은 잠을 제대로 못자는 사람들이 찾는 차로 유명해요. 카모마일에는 사과나 들국화에서 나는 은은한 향이 나는데요. 잠들기 전에 마시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요. 


카모마일 꽃을 띄운 차


또 신경통을 다스리고, 염증을 억제하는 아피레넨 성분이 들어있어서 항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소화가 안돼서 속이 더부룩할 때 마셔도 좋아요.



2. 대추차

대추에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성분이 풍부해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따뜻한 차로 마시면 불면증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대추알 여러개


사포닌 성분이 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코가 막혀서 잠을 푹 자지 못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보충하는 성분이 있어서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아요. 


참고로 숙면에 좋은 성분들이 대부분 대추씨에 들어있으니 대추차를 끓일 때에는 대추를 통째로 넣어주세요!


찻잔에 꿀을 넣는 모습


3. 꿀물

꿀의 단맛은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해요. 푹 자지 못하거 오랫동안 뒤척이다 잠이 든다면 취침 전에 따뜻한 꿀물 한잔을 마시면 좋아요. 



4. 라벤더 차

라벤더는 영국 왕실의 여왕이 심신안정과 힐링을 위해 재배되었다고 해요. 여왕의 숙면을 위해서도 활용되었는데요. 향이 좋아서 고대 로마시대에는 이 꽃을 목욕물에 넣어 피로감을 풀었다고 전해져요.


말린 라벤더와 라벤더차


향기의 주성분은 아세트산리날릴, 리날올, 피넨 등으로 진정 및 안정 효과와 함께 두통, 초조함,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기도 해요. 


말린 국화꽃과 국화차


5. 국화차

은은한 향이 나는 국화차도 숙면에 좋은 차로 신경과 마음을 안정시켜서 숙면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스트레스가 있거나 우울감이 있는 분들이 저녁에 한잔씩 마시면 좋아요. 


오미자차 한잔


6. 오미자차

다섯가지 맛이 난다는 오미자는 피로 회복, 기침과 가래 완화, 뇌 세포 보호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불면증으로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졌거나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싶을때 마시면 효과적이에요.


루이보스티


7. 루이보스티

수면 호르몬(멜라토닌)을 만드려면 칼슘이 필요하고,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만성 불면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는데요. 



루이보스티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망간,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서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 데 좋아요. 



8. 산조인차

숙면에 좋은 차에는 산조인차도 있어요. 볶은 산조인을 물에 끓여서 마시면 구수한 맛이 나서 편하게 마실 수 있어요. 불안감과 초조함으로 잠들기 힘들 때 산조인차를 마시면 도움이 돼요. 


찻주전자로 찻잔에 차를 따르는 모습


이상으로 숙면에 좋은 차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불면증이 오래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해요. 계속해서 수면장애가 지속된다면 적극적으로 진료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전에 아래 글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감사합니다.


- 불면증 해결하려면? 극복하는법 10가지

- 수면제 부작용 과다복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