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먹는법
- 건강
- 2019. 4. 27. 20:32
연자육이 천기누설에 나와서 효능과 먹는법 등에 대해 방송한 적이 있었어요. 연자육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꽃의 씨앗으로 밤과 비슷한 맛에 오독오독한 식감을 지니고 있는데요. 연자육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길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지 연자육 먹는법과 함께 알아볼게요.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아서 예전부터 연자육을 약재로 사용해왔어요. 연의 잎, 뿌리, 씨앗은 각각 연잎, 연근, 연자육으로 모두 식재료로 사용하는데요. 연잎과 연근도 훌륭한 식품이지만 연자육 역시 오래전부터 여러 왕들이 섭취해와서 '왕의 음식', '왕의 보약'이라고 불렸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해요.
동글동글한 모양이 강냉이 같기도 한데요. 한 개의 연방에서 20개 정도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예부터 귀한 약재로 쓰였다고 해요. 참고로 연자육은 연실, 연육, 연자라고도 불러요.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연자육 효능
천기누설 방송 화면
체중 조절에 좋은 효능을 보여요. 연자육이 지방 흡수를 억제해주고, 지방의 세포 분해를 억제해주기 때문인데요. 노폐물 배출 효과도 뛰어나서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줘요. 중국 4대 미녀라고 하는 당나라 양귀비도 즐겨 먹었다고 전해져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해서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이에요. 간 기능 개선 및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연자육에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해서 탄수화물 체내 흡수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활용돼요. 또 독성과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신 안정 효과가 있는 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담고 있어요. 조선시대 인조와 영조도 심신 안정을 위해 섭취했다는 기록도 있어요.
연자육의 네페인 성분이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요. 굳은 혈전을 녹이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심장병을 앓았던 조선시대 성종의 치료제로도 활용되었어요.
엄지의 제왕 방송 화면
또 연자육 효능에는 뇌의 노화를 막고 총명해지게 하는 효과도 있어요.
연자육의 70%는 탄수화물이지만, 그 중 40%는 아밀로오스라고 하는 착한 탄수화물이에요. 위나 소장이 아닌 대장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에요.
닥터지바고 방송화면
구토와 설사를 자주 하고 위장이 허약해서 음식을 잘 못 먹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어요. 위의 염증을 억제하고 보호해서 위를 튼튼하게 해 줄 수 있어요.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복통을 느끼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줘요.
나는 몸신이다 방송화면
연자육 먹는법
단단한 껍질을 제거하고 밥이나 탕, 국에 넣거나 차로 마시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어요. 연자육 먹는법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볼게요.
기분좋은 날 방송화면
연자육차 만드는 법은 간단해요. 2L 물에 연자육 10개를 넣은 후 20분간 끓이시면 돼요. 연자육 우유로도 드실 수 있는데요. 삶아놓은 연자육 10개와 우유 200ml을 함께 갈아서 고소한 음료를 만들 수 있어요.
천기누설에서 소개한 위 건강에 좋은 연자육 조림을 만들어 반찬으로 드셔도 좋아요. 불린 연자육 1컵에 물 1컵, 간장 1/4컵, 꿀 2 스푼을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려주세요. 씨를 제거한 대추 3알과 함께 조린 후에 불을 끄고, 오디청 1큰술과 버무리면 완성이에요.
연자육을 하루 정도 불렸다가 기름 없는 팬에 살짝 볶은 후, 연자육 소화 흡수에 좋은 건새우와 함께 주먹밥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연자육밥을 할 때는 잡곡 대신 넣어주면 되는데요. 12시간 정도 불린 연자육과 소금 한꼬집 정도를 넣고 지으면 돼요. 여기에 커큐민 성분이 풍부한 카레가루 2큰술을 물에 개어서 넣으면 소화를 촉진하고 위 염증 개선에 좋은 건강밥을 만들 수 있어요.
연자육 가루 먹는 방법은 더욱 간편해요. 끓는 물에 연자육 가루를 넣어서 차로 마실 수도 있고, 밥이나 죽, 국 등을 조리할 때 분말을 첨가해서 만드시면 돼요.
연자육 먹는법은 어렵지 않은 데, 간혹 연자육 껍질 먹어도 되나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껍질이 딱딱해서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자주 드시기 힘드실 수 있어요. 또 속껍질이 쌓여있는 상태로는 이로운 성분들이 충분히 나올 수 없기 때문에 겉껍질 뿐만 아니라 속껍질까지 제거한 상태가 연자육 효능을 느끼기에 가장 좋아요.
연자육 껍질 까는 법은 밤가위를 이용하면 편해요.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연자육 끝을 밤가위로 잘라서 벗기실 수 있어요. 시중에는 겉껍질과 속껍질, 쓴 맛이 나는 연심까지 제거해서 별도의 손질이 필요 없는 것들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연자육 하루 섭취량은 8개에서 10개를 권장해요. 연자육차로 마실 경우에는 하루 2~3잔이 적당해요.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 효능이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부작용을 모르고 섭취하다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어요.
연자육 하루 섭취량보다 많이 드실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으로 고생할 수 있어요. 또 배뇨 지연 현상으로 소변을 보기 힘들어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익히지 않은 연자육을 생으로 섭취하면 딱딱하기도 하고,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해요.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주세요.
연자육 섭취로 인한 이득보다 불순물로 인한 부작용이 더 크다면 몸에 해로울 수 있어요. 연자육을 고르실 때에는 중금속, 쇳가루, 잔류농약 불검출 판정을 받은 것인지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여러 가지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연자육 먹는법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여름 대비 체중 감량, 건강한 간식, 피부 미용 등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연자육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백세시대 건강 관리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식품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있는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