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있을까요

구황작물로 먹어왔던 칡이 오늘날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어요. 칡즙, 칡분말, 칡차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나오고 있는데요.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이 있을까요?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동의보감에 의하면 칡은 머리 아픈 것을 낫게 하고, 가슴에 열을 없애며 갈증을 멎게 해 준다고 설명되어 있어요.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천기누설 방송화면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안면홍조, 불면증, 가슴떨림 등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천기누설이나 내 몸 사용설명서와 같은 TV건강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나왔었지요. 



그렇다면 남자에게는 어떨까요? 칡즙 남자 효능과 함께 부작용 및 주의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칡뿌리


칡즙 효능

1. 간 피로 해소

칡즙에 많은 카테킨 성분이 숙취와 간의 피로를 해소하는 역할을 해요.


2. 혈당 조절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혈당 조절이 중요한 당뇨에도 좋아요.


칡즙 효능


4. 뼈 건강

칡의 다이제인 성분은 골다공증에 좋은 성분으로 뼈 건강에 유익해요.


5.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건강에도 이로운 효능을 지니고 있어요. 



6. 피부 미용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등도 많아서 피부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줘요. 그 밖에도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소염, 해독 등의 효능들이 있어요.


칡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유형

칡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요. 그래서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먹으면 안 좋은 분들은 몸이 냉한 분들이세요. 


그런데 대부분의 여성들은 몸이 차가운 경우가 많지요. 그런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마시고 하루에 한 포 정도로 소량씩 드시는 것이 좋아요. 



또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은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에요. 이런 분들이 칡즙을 과다하게 드시면부작용으로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또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산부, 수유부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칡은 혈액 응고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드시지 않도록 해요.



칡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을 해요. 그래서 난소암, 자궁암, 유방암 등 여성호르몬 관련 질환이 있거나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분들도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에 해당해요.



칡즙은 몸에 열이 많아서 힘든 분들에게 알맞은 식품이에요. 특히 비만 체형에 열 체질이라면 칡즙을 먹으면 좋은 사람에 해당해요. 칡의 쓴 맛이 폐의 열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서 몸에 점액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좋다고 해요. 


내몸사용설명서 방송


참고로 비만 체형에 찬 체질이라면 율무, 마른 체형에 열 체질은 맥문동, 마른 체형에 찬 체질이라면 계피가 내 몸에 맞는 약차랍니다. 


칡차 끓이는 방법


알토란 방송


칡즙도 좋지만 칡을 이용해서 따뜻한 차로 드시고 싶은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은 알토란에서 나온 아래의 칡차 끓이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아요. 




칡 15~20g을 준비하신 후 끓는 물 1L에 넣어요. 그리고 30분간 끓여서 드시면 돼요. 



만약 간 건강을 위해 칡차를 드시는데 몸에 맞지 않는 것 같다면 칡 대신 구기자도 좋다고 해요. 칡의 칼로리는 100g 당 130kcal로 낮은 편은 아니에요. 따라서 체중감량을 철저하게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칡즙 주의사항

칡즙을 먹다 보면 칡즙 침전물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칡 고유의 전분 성분이 가라앉아서 생긴 것일 수 있어요. 특히 칡뿌리에 전분 함량이 높은 암칡으로 만든 것에서 침전물이 더 잘 보여요. 잘 흔들어서 드시면 되는데요. 


만약 칡즙이 담긴 팩이 빵빵하게 부풀어 올랐거나 시큼한 맛 또는 역한 향이 느껴진다면 변질된 것일 수 있으니 이러한 경우에는 먹어서는 안 돼요. 



지금까지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 유형, 칡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와 함께 주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았어요. 



칡즙을 대체할 만한 여성호르몬 식품과 다른 슈퍼푸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있는 글들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감사합니다.

▶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바로알기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 치료 식품

 간 건강에 좋은 밀크씨슬 효과와 복용법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