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껍질 효능 부작용


느릅나무 뿌리의 껍질에는 좋은 성분이 많아서 약재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많이들 이야기하시는 유근피가 바로 느릅나무껍질이랍니다. 오늘은 다양한 느릅나무껍질 효능과 부작용 및 느릅나무껍질 차 끓이는 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게요.



느릅나무껍질 효능

1. 비염 증상 완화

뿌리 껍질을 물에 넣고 끓이면 콧물처럼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서 느릅나무를 '코나무'라고도 불러요.



재미있는 별명이지요. 그런데 이것을 끓여서 마시면 축농증과 비염 완화에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정말로 코 건강에 좋은 나무, 즉 코나무라고 부르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가 않아요. 


느릅나무 뿌리껍질의 점액질 성분이 코 속의 점막이 마르지 않게 보습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루테올이나 피토스테롤 같은 항산화 물질이 알러지 반응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해주어서 코 관련 질환에 효능이 있는 약초랍니다.



2. 피부 질환 관리 

향균 및 소염작용이 뛰어나서 아토피나 습진, 부스럽과 같은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환부에 느릅나무껍질을 찧어서 바르거나 달인 물을 발라도 도움이 돼요.  피부진정과 함께 기미나 잡티 생성이 줄어드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어요. 



3. 원활한 이뇨작용

느릅나무 껍질의 카테킨 성분은 체내 독소와 염증을 배출해주는 기능이 있어요. 그래서 염증으로 인해 부종이 생겼거거나 몸이 부었을 때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또 소변 배출이 원활해지도록 돕기 때문에 전립선 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4. 불면증 개선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다양한 스트레스로 신경이 예민해져서 쉽게 잠드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느릅나무껍질은 '천연 수면유도제'라는 별명이 붙을만큼 심신을 안정시키고, 신경을 이완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숙면하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불면증이 심하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으니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  불면증 해결하려면? 극복하는법 10가지


5. 면역력 상승

살균작용을 통해 바이러스나 나쁜 미생물들이 몸 속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준다는 점도 느릅나무껍질 효능 중 하나예요. 거기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잔병치레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돼요. 



6. 항암 작용

피토스테롤과 루테올 성분이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 전이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느릅나무 차 끓이는법

유근피를 채취하려면 느릅나무 뿌리를 캐야 하는데요. 겨울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약효가 뛰어나요. 뿌리를 전부 캐내면 나무가 죽기 때문에 일부만 채취하고 다음해에 또 일부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얻는다고 해요. 



흙을 파고 잔뿌리는 정리한 후 뿌리를 잘라주는데요. 느릅나무 뿌리껍질은 수분이 많아서 곰팡이가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햇볕에 10일 정도 자연건조하는 것이 좋아요. 



진액 성분인 카테킨과 타닌 성분이 고온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에 끓여서 차로 마시면 비염 관리에 효과적인 섭취방법이에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느릅나무 뿌리 껍질 10g를 물 2리터에 넣고 끓으면 약불로 20분간 더 끓여주세요. 



느릅나무껍질 차의 맛은 보리차나 결명자차와 비슷해요. 하루에 2~3잔 정도가 적당하며 우려낸 물이 남으면 유리병에 담아서 냉장보관해주세요.



느릅나무껍질 부작용

느릅나무껍질 효능 만큼이나 부작용을 알아두시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가급적 부작용은 피하면서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끈적한 점액 성분때문에 먹기가 꺼려지시거나 소화기가 약해서 차로 마셨을 때 속이 더부룩한 분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는 느릅나무 껍질을 우려낸 물로 밥을 지어먹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그냥 물 대신 껍질을 우려낸 물로 밥을 지으면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항염, 소염작용이 있는 성분들을 편하게 소화하고 흡수시킬 수 있답니다. 



느릅나무 껍질 하루 복용량은 말린 뿌리껍질 한움큼에 해당하는 12g정도로 제한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하루에 3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느릅나무 껍질은 이뇨작용이 강하고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분이나 마른 체형이신 분이 장기간 복용하면 두통, 소화불량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럴때는 따뜻한 성질의 인삼이나 생강과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돼요. 기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해요. 



이상으로 느릅나무껍질 효능과 부작용, 차 끓이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어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부탁드려요~


[ 뿌리 약초들의 놀라운 효능 ]

 망개뿌리 효능 먹는법

 삽주뿌리 효능 먹는법

 무릎관절에 좋은 우슬뿌리 효능 먹는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