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추나요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추나요법(推拏療法)의 사전적 의미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뼈를 밀고 당겨서 비뚤어진 뼈를 바로 맞추는 방법'이라고 간단하게 나오는데요.
외부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로 틀어져버린 관절과 척추로 고민인 분들이 한번쯤 고민하는 치료법이 추나요법이에요.
이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치료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추나요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예요.
그렇다면 한의학에서 시행하는 추나요법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떠한 질환에 사용되는지 주의사항과 함께 살펴볼게요.
추나요법이란?
한의사가 손이나 신체의 일부를 사용하거나, 추나 테이블과 같은 보조 기구 등을 활용해서 환자 신체의 구조적, 기능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요법을 말해요.
추나 요법은 추나의학에서 기초한 수기 요법인데요. 아픈 부위를 손으로 만져주면 통증이 감소하거나 사라진다는 것에서 시작한 치료법이에요.
외과적인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한다는 점이 추나요법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인체의 관절과 뼈가 비정상적으로 틀어져있으면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과 근막 등 주변 조직에 나쁜 자극을 주게 돼요.
뼈를 지지하는 힘줄과 인대도 장기간 긴장이 지속되면 딱딱하게 굳어서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때 추나요법을 받으면 틀어져 있던 뼈와 굳었던 근육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어요.
추나요법이란 어떠한 증상에 활용될까?
주로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오십견, 척추 측만증, 요추 염좌, 낙침 등과 같은 급성, 만성 척추 관절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데요.
관절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거나, 좌우 비대칭일 때, 통증이 있을 때 추나요법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턱관절, 어깨 관절, 고관절 등의 탈구나 근육 기능 장애, 혈액과 림프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돼요.
만성피로와 만성 변비, 만성설사, 소화 불량, 복통 등 각종 장기의 근골격계나 신경계 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이용돼요. 통증 뿐만 아니라 자세를 바르게 교정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추나요법이란 믿을 수 있을까?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로 추나요법의 역사는 길어요. 지금은 대한 추나의학회의 지속적인 연구로 정식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추나 치료가 2019년 4월 8일부터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건강보험 적용대상이 되었어요. 이는 추나요법의 안정성과 유효성, 경제성 등을 나라에서 인정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어요.
현재 국내 한의대와 한의전문대학원 12곳에서 추나학을 정식과목으로 가르치고 있다고 해요. 노약자도 무리없이 받을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어요.
추나요법 주의사항
추나요법이란 척추와 관절을 밀고 당겨서 틀어져있는 골격을 바르게 맞추고, 굳어있는 인대와 관절을 풀어주어서 원래 위치로 환원시키는 치료법이에요. 그래서 척추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곳에서 받아야 안전해요. 추나요법을 하려는 곳의 전문성을 꼭 확인해보세요.
추나요법은 그 종류와 기술이 매우 다양해서 시행하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 치료기간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같은 질환이라고 해도 통증의 양상, 경직된 부위, 퇴행 범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나이와 병력을 고려하여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정하는 것이 좋아요.
경우에 따라 추나요법만 단독으로 하기보다는 약침과 한약 등을 병행하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그리고 추나요법 효과를 오래도록 유지하려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이상으로 추나요법이란 무엇이고 그 효과와 점검해야 할 사항까지 알아보았어요. 평소에 원인 모를 통증으로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불가능하다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요.
이젠 추나요법을 1만원에서 비싸도 4만원 안쪽이면 받을 수 있게 된 만큼 많이 저렴해졌지요. 적극적으로 치료받으셔서 매일 활기찬 일상이 되시길 바랄게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건강상식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