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뿌리 먹는법 채취시기


민들레 뿌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약으로 널리 쓰이고 있어요. 한국과 중국 일본 등에 사는 여러해살이 풀로 봄이면 어여쁜 꽃이 피는데요. 민들레는 모습만 예쁜 것이 아니라 잎부터 뿌리까지 탁월한 약효가 있는 고마운 식물이에요. 


민들레 뿌리 복용방법


그렇다면 민들레 뿌리는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민들레 뿌리 먹는법과 함께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민들레 뿌리 효능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민들레에는 사람에게 이로운 성분들을 많이 들어있어요. 민들레 뿌리의 이눌린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고, 콜린 성분은 간염, 지방간, 간암 등에 좋다고 해요. 


그 유명한 민들레의 실리마린 성분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고요. 


채취한 민들레 뿌리


또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날 민들레 차를 마시면 가래 배출을 돕고,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돼요. 염증을 가라앉히고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효과도 있어요. 


민들레의 쓴 맛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소화력을 높여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만성 위궤양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요. 


민들레 꽃씨


민들레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이 풍부해요. 야맹증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이 들어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부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민들레를 설명하는 백과사전


민들레 뿌리 먹는법

1. 생으로 먹는 방법

말 그대로 민들레 뿌리 자체를 생으로 먹어도 되는데요. 꿀에 찍어 먹어도 좋아요. 생민들레는 녹즙을 내어 복용하기도 해요. 


생민들레의 뿌리와 잎, 꽃까지 모두 믹서기에 넣고 물을 적당량 부어서 갈아주세요. 여기에 바나나, 사과 등을 첨가하면 조금 더 맛있게 마실 수 있어요. 


민들레 뿌리


2. 반찬으로 먹는 방법

민들레 김치, 장아찌, 튀김, 뿌리구이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된장찌개에 넣어서 섭취할 수도 있어요. 민들레 어린잎은 국거리로 사용하거나 나물로 무쳐먹어요. 


3. 민들레밥

쌀 위에 살짝 데친 민들레를 얹어서 밥을 지으면 향긋한 민들레밥을 만들 수 있어요. 양념장과 곁들여서 먹으면 더 맛나게 드실 수 있어요. 


민들레 차를 유리잔에 담은 모습


4. 민들레 뿌리 차

건조한 민들레 뿌리를 5분 정도 볶은 후에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돼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요. 


5. 민들레 뿌리 분말 가루

깨끗이 세척해서 말린 뿌리를 분말로 만들어서 한 스푼씩 복용하면 좋아요. 보관이 쉽고, 원하는 식품에 바로 뿌려 먹을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아요.


하얀 민들레꽃


6. 민들레 담금주

민들레 뿌리나 꽃은 술에 담가서 숙성시켜서 담금주로 만들어 마시기도 해요. 조금씩 마시면 강장효과가 있다고 해요. 



민들레 뿌리 주의사항

민들레 뿌리 채취시기는 대개 늦가을부터 봄까지예요. 9~10월에는 뿌리의 영양분이 많은 시기이고, 민들레 잎은 3~4월에 채취해요. 


노란 민들레 꽃이 활짝 핀 모습


민들레 뿌리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민들레는 차가운 성질 때문에 냉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설사나 복통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럴 때는 섭취량을 줄이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민들레 차 한잔


평소에 국화과 식물이나 쑥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민들레에서도 같은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해요. 혈당약을 복용 중이라면 민들레의 혈당 강화효과가 더해져서 저혈당이 올 수 있어요. 



지병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 후에 먹는 것이 안전해요. 또 농약을 뿌려서 키운 민들레나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길가에서 자란 민들레는 절대로 복용하지 않아야 해요. 


이러한 민들레는 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등에 오염되어 오히려 몸에 해롭기 때문인데요. 


길가에 핀 민들레꽃


반드시 검증받은 시설에서 품질관리를 통해 재배한 민들레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민들레 뿌리 먹는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관련글 보러가기  -  민들레 효능 부작용

망개뿌리 효능 먹는법

유근피 느릅나무껍질 효능 부작용

임플란트 가격 주의사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